수원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증상 영통 한의원 치료

수원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증상 영통 한의원 치료

수원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증상 영통 한의원 치료

마우스와 키보드 사용량이 많은 사무직 종사자부터 주부들까지 평소 손목 사용량이 많은 분들 중에 가끔 손목부터 손가락까지 저리거나 시큰거리는 것을 느끼셨을 건데요.

특히 이러한 증상은 손목을 꺾어서 사용하는 습관을 가진 분들에게서 더욱 흔하게 나타납니다.

수원 손목터널증후군 중점 진료하는 영통 경희수한의원에서 바로 이러한 증상들의 원인이 되는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원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증상 영통 한의원 치료​ 진찰 중인 김영조 진료원장 한의사

손목터널 해부학적 구조

손목터널(수근관)이란 손목 안쪽에서 정중신경과 장무지굴근(긴엄지굽힘근), 심지굴근(깊은손가락굽힘근), 천지굴근(얕은손가락굽힘근)의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입니다.

그 주변은 손목 뼈들과 굽힘근지지띠로 둘러 쌓여 있는데요. 주변 조직들이 모두 단단하다보니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여도 내부 공간이 넓어지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앞서 설명해 드린 손목터널 내부의 공간이 좁아지거나, 힘줄의 조직에서 부종이 발생하여 신경과 혈관을 압박하여 발생합니다.

주로 정중신경에 걸리는 압박이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들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정중신경이 담당하는 부위가 엄지손가락부터 검지와 중지 그리고 약지의 일부를 포함합니다.

따라서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부위에서 저림, 감각 저하, 통증, 근련약화 등의 증상이 특징적이며, 야간에 증상이 더욱 심하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는 손이 굳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엄지두덩 부위의 근육들이 위축되기도 하는데 이때는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원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증상 영통 한의원 치료​ 대기실 접수실 전경

수원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위험 요인

손목터널증후군의 근본적인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다음과 같은 위험 요인들이 복합적을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1. 동일한 손목 사용 동작을 장시간 반복적 수행으로 인한 힘줄 약화 및 악화

2. 과도하게 손목을 꺾는 잘못된 사용 습관

3. 임신, 당뇨, 류마티스 관절염, 갑상선 질환
4. 유전

손목터널증후군 자가 진단 방법

손목터널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집에서 ‘팔렌 검사’를 통해 간단하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양손을 가슴 앞쪽으로 모은 후 손목을 90도로 꺾어 손등을 마주보게 합니다. 이때 손가락이 아래쪽으로 오도록 합니다.

이 자세를 1분간 유지한 후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원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증상 영통 한의원 치료​ 침 부항 약침 보험한약 처방

수원 손목터널증후군 영통 한의원 치료

수원 영통 경희수 한의원에서 손목터널증후군으로 내원하시면 물리치료, 침과 부항 치료를 시행합니다.

이러한 한방 치료들은 손목터널 내부의 힘줄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아래팔 근육들의 과도한 긴장을 해소합니다.

손목터널 내부의 부종이 심한 경우에는 약침 치료를 병행합니다. 항염, 진통 등의 효과가 있는 약액을 힘줄 주변으로 직접 주입하여 증상의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건강보험 적용되는 보험한약 역시 3일분 단위로 처방해 드립니다. 보통 구미강활탕, 오적산, 갈근탕 등과 같은 근골격계 통증 질환에 다용되는 보험약이 처방됩니다.

본원에서 손목터널증후군과 같은 근골격계 통증 질환으로 진찰을 받게 되면 진찰부터 치료까지 모두 약 40~5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침구치료실

손목터널증후군 생활관리

손목터널증후군 생활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손목의 사용량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또한 휴식을 취할 때는 손목 주변을 가볍게 얼음찜질하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일상 생활에서 손목의 사용량을 줄이는 것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할 때는 평상 시 손목의 자세를 확인해주세요.

특히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면서 손목이 과도하게 꺾여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의자와 팔걸이의 높낮이를 조절하거나 손목 보호대를 사용하여 손목이 꺾이지 않도록 합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손목 스트레칭도 오른쪽 손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오른쪽 손바닥이 앞으로 오고 손가락은 아래를 향하도록 팔을 쭉 펴줍니다.

이후 왼손을 이용해 오른쪽 손가락을 잡고 몸 쪽으로 부드럽게 당겨줍니다. 이 자세를 20초 정도 유지하는 것을 3회 반복해줍니다. 단, 손목이나 손에서 저림 증상이 강하게 느껴진다면 스트레칭은 중단하셔야 됩니다.

수원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증상 영통 한의원 치료​ 글을 마치며

오늘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에서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증상 한의원 치료 생활관리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렸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초기에 가벼운 정도의 저림 증상만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상황임에도 방치하고 계신 경우가 많습니다.

점차 진행되어 그 정도가 심해지면 수술적 치료를 하여도 완전히 회복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만큼 앞서 설명해 드린 자가 진단 방법으로 확인해보시고, 저희 수원 영통역 경희수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필요한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저희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경희수한의원의 한의사 의료진이 궁금하다면, 이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본원은 예약은 필수는 아니지만, 네이버예약이나 전화(031-205-7553)로 예약하고 내원하시면 보다 더 원활하게 손목터널증후군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