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하는 질문

자주 하는 질문

秀 클리닉

카테고리: 秀 클리닉, 기타

질환의 종류, 병이 오래된 정도,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달라집니다.

일주일 만에 낫는 경우도 있고 1년 이상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에서는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통해 치료 기간과 예후에 대해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카테고리: 교통사고 후유증

네. 원장님과의 진료 후에 진단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상대방 측에서 대인접수를 안해주는 경우, 상대방 보험회사 측에서 관련 서류를 요청하는 등의 경우에
진단서, 소견서, 진료확인서, 진료기록사본 등의 서류발급이 가능합니다.
진단서, 소견서의 발급비용은 2만원, 진료확인서 발급비용은 3천원, 진료기록사본의 발급비용은 5매까지 1,000원, 6장부터 장당 100원 발생합니다.
이 비용은 환자분들께서 결제하신 이후에 상대방 보험회사 측에 청구하면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교통사고 후유증

네. 교통사고로 인한 자동차보험 치료는 한의원에서 가능합니다.
‘사고접수번호’만 받아서 접수실에 알려주시면 그 이후 절차는 저희가 도와드리겠습니다.
한의원에서 받으실 수 있는 대부분의 치료가 자동차보험으로 보장됩니다.
저희 경희수한의원에서는 일반적인 교통사고 증후군의 치료시 한의물리치료, 부항, 약침, 침, 한약 치료가 시행되며,
필요시 추나요법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교통사고 후유증

네. 직장과 자택 근처에서 각각 치료받고 싶은 경우, 출장 등 이동이 잦은 경우에 이러한 문의가 많으신데요.
타 병의원에서 치료받고 계셨어도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에서 자동차보험 접수가 가능합니다.
‘사고접수번호’만 알려주시면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교통사고 후유증

저희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으신 후에, 진단서(단순 염좌 상해의 경우 2주 진단)를 받아가서 상대방 보험회사 또는 경찰서 등에 진단서를 제출하시면, 대인접수가 가능하며, 치료 보장금액의 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진단서 발급 비용은 2만원이며, 발급비용은 환자분께서 결제한 후에 상대방 보험회사에 청구하시면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교통사고 후유증

교통사고 증후군에 있어서는 증상의 재발 예방과 후유증 예방을 위해서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사고 발생일 기준 초기 3주까지는 매일, 3주 이후부터 3개월까지는 주3회, 3개월부터 6개월까지는 주2회, 6개월 이후부터 2년까지는 주1회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이 내원횟수에 맞추어서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치료기간은 사고의 정도에 따라, 개인의 증상 경중에 따라 달라집니다.
경증의 사고의 경우에는 2-3주 내에 치료가 완료되기도 하지만,
중증의 증상을 갖는 경우 치료기간이 1년이 넘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단정하여 치료기간을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원장님과의 상담과 진료를 통해 예후와 치료기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카테고리: 교통사고 후유증

교통사고로 인한 통증 치료를 위한 자동차보험 한약은 총 21일분까지 보장됩니다. 사고로 인한 어혈 등의 증상 치료를 위한 한약만 투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보약으로 대체해서 지을 수 없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에서는 어혈 제거에 효과적인 치료 한약(당귀수산, 작약감초탕 등)을 처방하여 환자분들의 증상 완화와 개선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침이나 한약 등의 치료를 시행했을 때 환자가 치유되어가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증상의 악화 또는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명현(瞑眩) 반응이라고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치유가 되어가는 과정인 것이고 이것은 치료의 부작용과는 다릅니다.
치료에 따라 신체에 나타나는 명현 반응의 양상도 각기 다르기 때문에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에서는 치료 후 발생할 수 있는 명현 반응에 대해서도 친절히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

구안와사 클리닉

카테고리: 구안와사 클리닉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발 및 후유증 예방을 위해서는 초기에 잘 치료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완전한 회복이 이뤄진 후에도, 재발하지 않도록 평소 스트레스 및 체력 관리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카테고리: 구안와사 클리닉

발병 초기 2~3주까지는 치료여부와 무관하게 증상이 계속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잘 치료받아야 그 후 안정적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인내심을 가지고 잘 치료받으실 것을 권장합니다.

카테고리: 구안와사 클리닉

발병 초기 한약과 함께 스테로이드제, 항바이러스제와 같은 양약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마찬가지로 침치료만 받으시는 것보다 한약 복용과 침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축적된 임상례와 그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 문헌고찰 등을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카테고리: 구안와사 클리닉

환자분의 체질과 개별적 상황에 따라 초기 복용시 불편감(상열감, 다한, 두통, 어지러움, 소화불량, 배변패턴 변화, 불면, 월경주기 변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한약 복용초기에, 마황 등의 한약재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3~4일 정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기타

카테고리: 기타

반드시 예약하고 내원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예약을 하고 오시면 조금 더 원활하게 진료 안내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예약 방법은
1) 네이버 예약 (https://booking.naver.com/booking/13/bizes/380526)

2) 전화 예약 031-205-7553
두 가지 방법 중 편한 방법으로 예약해주시면 됩니다.

카테고리: 기타

저희 한의원에서 해당 질환에 대해 1회 이상 대면진료한 경험(만성질환자 1년 이내, 그 외 환자 30일 이내)이 있는 재진 환자에 한해서 비대면진료가 가능합니다. 이에 해당면서 비대면진료를 원하시는 경우, 한의원 비대면진료 전용 전화 031-205-7556 으로 전화 문의 부탁드립니다.

카테고리: 기타

한의원 진료비는 보통 실비 보험 적용 가능합니다. 환자분께서 가입한 실비 보험의 약관에 따라 보장 범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2009년 실손 보험의 표준 약관이 정해진 이후에 가입하신 분(2세대, 3세대, 4세대)이라면, 총 보험 진료비에서 1만원을 공제한 후에 나머지 금액을 환급 받으시게 됩니다.

본원에서 총 급여 항목 진료비가 3만 2천원이 발생했다면, 1만원 공제 이후에 2만 2천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그 이전에 가입하신 보험의 경우(1세대)에는 가입하신 보험사에 문의하여 보장여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카테고리: 기타

네. 코로나바이러스를 포함하여 독감, 대상포진 등의 백신접종(예방접종)을 받은 후, 한의원 치료를 받으셔도 됩니다. 다만, 백신접종후 이상반응 등을 관찰해야 하므로, 백신을 맞은 당일은 한의원 치료를 가급적 피하시고, 그 다음날부터 치료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예방접종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질병관리청이 권장하는 접종후 관리법을 따라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한의치료는 예방접종후 나타날 수 있는 불편감, 통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접종 당일만 피해서 내원해주시면, 환자분의 불편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카테고리: 기타

저희 한의원에서 왕뜸 시술을 하지 않습니다.
시술 부위의 화상 위험성, 연소가스의 흡입 문제 등의 이유로 시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직접구, 간접구 등의 뜸시술 또한 같은 이유로 시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화상 위험성이 낮고 연기가 나지 않는 전자뜸을 필요 시 시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기타

네. 한의원이 있는 보보스프라자 건물 지하주차장에 주차 가능합니다.
지하1층부터 지하3층까지 200여대 주차가능한 대형 주차장이 건물 내 있습니다.

입차 시각에 따라 무료 주차 시간이 달라지니, 수납 시 반드시 데스크에서 안내받으시길 바랍니다.
주차권은 반드시 받아가셔야 하며, 무료 시간이 초과했을 경우 30분 단위의 무료권을 추가로 받아가셔야 주차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십니다.

– 평일 6시 이전 입차차량 : 1시간 무료 / 6시 이후 입차차량 : 4시간 무료
– 토요일 : 2시간 무료 / 일요일, 공휴일 : 4시간 무료

출차시 지하주차장 각층별로 마련되어 있는 무인정산기를 통해 사전정산을 한 후에 출차하시면 됩니다.
그때 받으신 주차권, 무료권을 투입하시면 됩니다.

결혼 시즌의 토요일의 경우에는 같은 건물의 예식장 하객 차량이 많아서 주차장이 매우 혼잡합니다.
그때에는 가급적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내원 부탁드립니다. 그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카테고리: 秀 클리닉, 기타

질환의 종류, 병이 오래된 정도,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달라집니다.

일주일 만에 낫는 경우도 있고 1년 이상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에서는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통해 치료 기간과 예후에 대해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클리닉

카테고리: 다이어트 클리닉

감비환은 순환장애를 개선시켜 배변패턴의 정상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변비를 유발하는 음식(밀가루, 카페인 등)을 줄이고, 적절한 식이섬유(과일, 채소, 해조류 등)를 섭취하는 등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보양 클리닉

카테고리: 보양 클리닉

아닙니다. 누구에게나 좋은 약은 없습니다.
체질과 개별적인 특성에 따라 누구에는 명약이 될 수도 있고, 또 누구에게는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공진단 또한 한의사의 진단과 검사를 통해 처방이 이루어지는 조제약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처방받으셔야 합니다.
녹용보약, 일반한약 및 경옥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카테고리: 보양 클리닉

한의학에서는 설사를 일부러 하게 하여 병이 낫게 하는 치료법을 ‘하법(下法)’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 한약 처방 전에 ‘복용 후 설사를 할 수 있다’고 설명을 드립니다.
다만 소화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의도치 않은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설사, 변비, 소화불량 등 위장관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미리 말씀드립니다. 

카테고리: 보양 클리닉

한약 복용 중 ‘절대 섭취해서는 안 된다’하는 음식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한약은 경구섭취(입으로 복용)하기 때문에 복용 시 한약은 소화관을 통하게 됩니다.
이때에 밀가루나 고기류, 인스턴트, 유제품, 과자류 등을 섭취했을 시 한약이 신체에 흡수되는 것이 방해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약의 흡수율을 높여서 효과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위의 음식들을 자제하고 만약에 드시게 되더라고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뇨장애 환자분들의 경우 물을 드시는 양에 주의해주셔야 하며, 커피는 자궁질환 및 배뇨장애에도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에서는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꼭 식이조절이 필요한 경우에는 처방 후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보양 클리닉

불가능합니다. 저희 한의원의 한약처방은 한제 단위로 처방됩니다.
한약은 환자분의 개별적인 특성과 현재 증상에 따른 1:1 맞춤처방입니다.
1제 복용후에 증상의 개선과 변화에 따라 약이 달라져야 하므로, 한번에 2-3제 혹은 그 이상의 처방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불편하시더라도 1제 복용이 다 끝나갈 무렵에 다시 내원하셔서 원장님과의 상담과 진맥을 통해 적절한 다음약 처방을 권해드립니다.

보험한약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번에 많은 일수의 보험약을 처방받길 원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보험한약의 경우 급성질환(소화기계, 호흡기계)을 다루는 한약이 주를 이루다 보니, 일반 탕약보다 투약일수가 더 적게 들어갑니다.
증상의 변화에 따라 보험한약이 투여되므로, 자주 내원하셔서 현재 주 증상에 맞는 한약을 처방 받으셔야 합니다.

카테고리: 보양 클리닉

한약을 드시고도 변화가 없다면 환자분의 달라진 증상과 부작용에 맞춰서 다시 처방해야 합니다.

정밀한 진단과 검사를 통해 처방을 해드리지만 환자분들의 체질과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한약을 복용한 후의 반응을 보고 처방을 다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화 양상에 따라 한약을 맞춰 처방하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소요되지만 증상과 질환이 없어질 때까지 치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산후보약 클리닉

카테고리: 산후보약 클리닉

모유수유 중에도 복용이 안전한 약재만 골라서 처방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유량이 부족하다면, 유즙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는 한약재를 추가해서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카테고리: 산후보약 클리닉

그동안 한의학에서는 유산을 반산(半産)이라고 칭해왔는데요. 그만큼 출산에 준하여 세심하게 치료하고 회복해야 할 대상이라는 뜻이 되겠습니다.
유산후에도 역시 산후보약을 잘 복용하고 자가적인 노력을 잘 해주신다면, 다음의 성공적인 임신과 출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산 중 계류유산의 경우에는 오로 및 그 외 질내 이물질 등의 배출에 더 신경써야 하는데요. 한약 복용을 통해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손상을 받은 자궁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한약을 잘 복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보약 복용을 통해 기력을 잘 개선시켜서 손상된 자궁 회복, 노폐물 배출, 기타 관절, 척추 통증 회복을 꾀해야 합니다.

추나요법

카테고리: 추나요법

추나요법 시술 관련 제반 사항에 대해 충분히 설명드리고자 동의서를 안내해드리고 시술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는 연간 추나요법 시행횟수 조회(타 한의원·한방병원에서 시행한 추나요법 포함)를 위해 동의서가 필요합니다.

카테고리: 추나요법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치료를 시행한다는 점, 도수치료는 보통 의사의 감독·지시 하에 물리치료사가 시행한다는 점이 차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공통점은 두 가지 치료 모두 인체의 부정렬을 바로 잡는 교정치료법입니다. 

추나요법과 도수치료 간의 또 다른 차이점은 바로 건강보험과 실비보험 관련된 사항인데요.

추나요법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급여 항목으로 실비보험 처리가 할증없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도수치료는 건강보험 적용이 불가능한 비급여 항목으로 심사 후 실비보험 처리가 가능하지만, 차후 치료 횟수와 비용에 따라 내년 실비보험료가 할증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추나요법

2019년부터 추나요법이 건강보험에 편입되면서 환자분의 비용부담이 낮아졌습니다. 연간 20회 건강보험 적용을 받아 치료가능하며, 매년 1월 1일에 추나요법 치료횟수가 초기화됩니다.
추나요법을 포함한 총 치료 비용은 보통 2만원 중반대 정도 발생합니다. 어떠한 시술을 받으시느냐에 따라 본인부담금은 달라지게 되며, 이러한 치료행위의 결정은 원장님의 진단과 검사에 의해 이뤄지게 됩니다.
실비보험이 있으시다면 발생한 총 보험진료비에서 1만원을 공제한 후에 남은 금액은 환급받으실 수 있으니, 실제 본인부담금은 1만원만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표준약관이 정해진 2009년 10월 이전에 가입한 실비보험이라면 가입한 보험사 또는 보험설계사에 문의하여 보장여부를 확인하십시오.)
접수시에 데스크에 실비보험(실손보험) 처리여부 / 그 외 상해보험과 같은 기타 개별적인 보험처리 여부 등을 말씀해주시면, 수납후에 저희가 진료비영수증 등 필요서류를 미리 준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테고리: 추나요법

추나요법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치료주기는 주 1~2회 정도이며, 치료기간은 2~3개월 정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환자분의 개별적인 상태(통증의 급성기 등)에 따라 매일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매일 추나요법을 치료 받을 수도 있습니다.

카테고리: 추나요법

네, 있습니다. 골절, 과민성피부, 개방성 상처, 악성종양, 골다공증 등을 갖고 있는 노년층, 임신부 등은 추나요법을 시행하면 안됩니다.
이외에도 진료후 원장님이 판단하시기에 추나치료가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추나요법은 시행하지 않고 대체할 치료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통증 클리닉

카테고리: 통증 클리닉

통증을 일으킨 원인이 제거되지 않으면 치료를 받고 일시적인 호전감을 얻을 수 있으나,
다시 악화되거나 재발이 될 수 있으므로 제대로 된 치료가 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으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했다면, 회복기간 동안에는 운동을 삼가시고 치료에만 전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무환경으로 인한 통증 또한 마찬가지인데, 일을 쉴 수 없는 경우가 있겠죠.
그러한 경우에는 원장님께서 알려주시는 스트레칭법, 기타 관리법을 치료와 함께 병행해주신다면 더 효과적이고 빠른 치료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통증 클리닉

근골격계 질환에 있어서 냉찜질(아이스팩 등)을 해야 하는지, 온찜질(핫팩 등)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쟁이 많은 영역이긴 합니다.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발목, 허리의 염좌와 같이 삐끗해서 붓기(부종)이 심한 경우에는 초기 48시간 이내에는 냉찜질을 하고 그 이후부터는 온찜질을 하면 됩니다.

두번째로 특별하게 다친 것이 아니라, 갑자기 별다른 이유 없이 통증이 발생했다면, 처음부터 바로 온찜질을 계속 시행하시면 됩니다. 

카테고리: 통증 클리닉

네. 급성 질환의 경우에는 매일 치료받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성화된 질환의 경우에는 매일 치료받는 것이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원장님의 진단에 따라 적절한 내원횟수를 안내받으시고 내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카테고리: 통증 클리닉

손상 부위와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골절이 아닌 경우, 초기에도 발목 보호대 착용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이후 호전 지속시 첩대요법(테이핑)으로 발목관절의 지지 및 인대, 근육 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발목 관절의 안정성이 회복되면 첩대요법의 사용 횟수를 점차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카테고리: 통증 클리닉

저희 한의원에서는 골절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Ottawa Ankle Rules(OAR)를 사용하며, 적절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될 경우 OAR로 확인되지 않는 골절이나 기저질환 여부 확인을 위해 방사선 검사를 의뢰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시작한지 6~8주 후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X-ray, MRI 등을 찍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카테고리: 통증 클리닉

습관성 염좌란 말 그대로 습관적으로 발목 염좌가 발생하는 것인데요. 최초 염좌 발생시, 제대로 된 치료가 시행되지 않아 발목 관절을 이루고 있는 인대와 근육의 불안정성이 심해 다른 부위에 비해 쉽게 염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적절한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는다면, 빠른 통증 회복과 재발 예방을 꾀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통증 클리닉

원장님과의 진단과 검사를 통해 봉독약침이 필요한 경우, 치료를 시행합니다.
약침치료는 아직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환자분들께 시술전 비급여 금액을 고지해드리고 동의를 구한 후에 시행합니다.
시술시 사전 스킨 테스트를 통해 알러지 반응을 확인한 후에 시행합니다.
사전 테스트를 통해 알러지 반응이 극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봉독치료가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카테고리: 통증 클리닉

약침, 봉침, 추나요법 치료는 원장님의 의학적 진단이 내려진 이후에 판단이 내려집니다.
부항, 침 치료와 함께 약침, 봉침, 추나 치료를 병행한다면 더 빠른 치료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약침, 봉침(봉독 약침, 벌침) 치료는 건강보험에서는 아직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환자분의 동의를 미리 구한 후에 치료가 시행됩니다.

카테고리: 통증 클리닉

네. 임신부도 치료 가능합니다.
대신 전기 자극과 온열 자극은 할 수 없기 때문에 한의물리치료, IR(경피적외선조사), 침전기자극 등은 시행되지 않습니다.
보통 부항과 침 치료만 이루어집니다.
통증 뿐만 아니라 입덧, 소화불량 등의 내장 질환도 침 치료로 관리 가능합니다.
2017년 1월부터 임신부 또한 산정특례 대상이 되어 본인부담금 적용율이 10%로 낮아지게 되면서
낮은 본인부담금으로 부담없이 치료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이미 출산한 산모 치료도 가능합니다.
산후보약 복용과 함께 통증 부위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시면 산후풍 증상의 관리 및 예방이 가능합니다.

카테고리: 통증 클리닉

습부항, 침 등의 침습적인 치료 후에는 가급적이면 물에 들어가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치료 2시간 이후 가볍게 댁에서 샤워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염의 위험이 있는 대중목욕탕, 수영장은 가지 않으셔야 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파스(시프겔, 한방동의고 등) 사용 역시 2시간 이후에 부탁드립니다.

물론 치료 전에는 갔다오셔도 무방합니다.

침이나 한약 등의 치료를 시행했을 때 환자가 치유되어가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증상의 악화 또는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명현(瞑眩) 반응이라고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치유가 되어가는 과정인 것이고 이것은 치료의 부작용과는 다릅니다.
치료에 따라 신체에 나타나는 명현 반응의 양상도 각기 다르기 때문에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에서는 치료 후 발생할 수 있는 명현 반응에 대해서도 친절히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통증 클리닉

네. 3일 후에 가능합니다.
저희 한의원에서는 사혈을 하는(피를 빼는) 습부항 치료시 일회용 부항컵만을 사용합니다. 침 역시 일회용만을 사용합니다.
원내 모든 침습적 처치시에는 일회용만 사용하므로 3일 후에 헌혈 가능합니다.

약침치료를 받은 후에는 7일 후에 헌혈 가능합니다.
약침용 주사기 역시 일회용만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