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통역 한의원 발목 염좌 통증 치료

영통역 한의원 발목 염좌 통증 치료

영통역 한의원 발목 염좌 통증 치료 환자에게 설명중인 이경은 원장

발목 염좌란

영통역 한의원 발목 염좌 통증 치료

길을 걷다가 발목을 삔 경험이 다들 있으실 텐데요.

특히 요즘같이 눈이 오고 추운 날씨에는 길이 미끄럽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발목 통증으로 내원해 주십니다.

이렇게 발목이 다치는 것을 발목 염좌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영통역 한의원 경희수에서 발목 염좌에서 자주 손상되는 인대와 증상, 치료, 생활 관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발목 모형 설명중인 김영조 원장

발목 인대 손상

발목 염좌의 경우 대부분 발목이 안쪽으로 꺾이며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발목이 내번된 상태에서 다치는 것이기 때문에 내번 염좌라고 하는데요.

내번 염좌에서는 발목의 바깥쪽 인대가 손상을 입게 됩니다. 발목 바깥쪽 인대는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로 전거비인대, 종비인대, 후거비인대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손상되는 인대는 바로 전거비인대이며, 종비인대, 후거비인대 순으로 자주 손상됩니다.

발목이 바깥쪽으로 꺾이며 다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는 발목 안쪽의 삼각인대가 손상을 입게 됩니다.

하지만 삼각인대의 경우 발목 바깥쪽 인대에 비해 훨씬 튼튼합니다. 따라서 발목이 바깥쪽으로 꺾이는 외번 염좌는 내번 염좌보다 덜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발목이 아래쪽으로 향하며 다치거나, 넘어지며 다치거나, 다른 것에 밟혀서 다치는 등 다양한 경우로 발목 염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료실 내에서 환자 진찰중인 송지훈 원장

발목 염좌 증상

발목 염좌의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 부종, 멍입니다. 복사뼈 주변의 손상된 인대 부위에서 통증을 호소하며 해당 부위를 눌렀을 때 압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발목 관절을 움직일 때, 걸을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인대가 손상되면서 부종이 생기고 흔히 멍이라고 하는 반상출혈이 생기게 됩니다.

영통역 한의원 발목 염좌 통증 치료 초음파 검사 중인 이경은 원장

영통역 한의원 발목 염좌 치료

발목 염좌의 경우 초기에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저희 수원 영통역 경희수 한의원에 내원하시면 먼저 Ottawa Ankle Rules(OAR)이라는 간단한 검사를 통해 골절 여부를 확인합니다.

또한 필요 시, 초음파 진단기를 이용해 골절 여부를 더블 체크하며 인대, 힘줄(건)의 손상 정도를 확인합니다.

골절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방사선 검사를 의뢰하고, 꾸준한 치료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도 X-RAY나 MRI를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절 여부를 확인 후 침 치료, 부항 치료, 약침 치료(죽염 약침, 봉독(벌침) 약침, 자하거 약침, 홍화자 약침, 어혈 약침 등) 등으로 인대의 회복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치료를 시행해 드립니다.

또한 발목 관절의 통증에 도움이 되는 보험 한약을 처방(구미강활탕, 오적산 등 3일분 단위)해 드리고 있어 식후에 복용하시면 됩니다.

저희 영통역 한의원 경희수한의원에 발목 염좌 통증으로 내원하시면 모든 치료에 치료 1회당 약 40~5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발목 염좌 발생 후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 인대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경우에는 발목 관절의 불안정성이 심해져 다친 부위를 계속 다치게 되는 습관성 염좌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따라서 초기 1주일 정도는 매일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침 치료 중인 송지훈 원장

영통역 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발목 염좌 생활 관리

저희 영통역 한의원에 환자분들이 발목을 삔 후 냉찜질이 좋은지 온찜질이 좋은지에 대해서도 많이 문의해 주시는데요.

발목을 삔 후 첫 48시간 동안은 부종을 가라앉히기 위하여 얼음 찜질과 발목 보호대 또는 탄력 붕대 등을 이용하여 압박 고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잠을 잘 때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올려두어 추가적인 부종 발생을 예방합니다. 이후 부종이 호전되면 온찜질을 통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영통역 한의원 발목 보호대 사용을 권장합니다

저희 영통역 한의원 경희수에서는 발목 관절의 추가적인 손상을 예방하고 빠른 회복을 위해 발목 보호대 사용을 권장합니다.

깁스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닌지 문의하시는 분도 많이 계시는데요. 보통 골절이 아닌 경우에는 발목 보호대 착용만으로 충분합니다.

예전에는 발목을 사용하지 않도록 가만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권장되었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오래 휴식하는 것보다는 적절한 운동을 통해 부하를 가하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리한 운동을 해서는 안 되며, 평지를 30분 정도 걷는 강도의 운동을 권장해 드립니다.

영통역 한의원 발목 염좌 통증 치료 대기실에서 환자와 대화 중인 이경은 원장

영통역 한의원 발목 염좌 통증 치료 글을 마치며

이번에는 영통역 한의원 경희수에서 발목 염좌 원인 증상 치료 생활관리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발목을 다쳐 걷거나 뛰는 데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수원 영통역 경희수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진찰과 치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저희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경희수한의원의 한의사 의료진이 궁금하다면, 이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본원은 예약은 필수는 아니지만, 네이버예약이나 전화(031-205-7553)로 예약하고 내원하시면 보다 더 원활하게 발목 염좌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