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AM 10 - PM 9 / 토·일·공휴일: AM 10 - PM 5 / 365진료 (설날·추석연휴만 휴진) / 문의전화 (031)205-7553


커뮤니티

COMMUNITY

커뮤니티

COMMUNITY

상담문의

031) 205-7553

건강칼럼

목감기와 한방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경희수한의원
작성일21-06-10 10:52 조회27회

본문

  사람들에게 걸리는 질환 중에 감기만큼 흔한 질환이 없을 겁니다. 겨울이나 환절기에 아주 흔하게 걸리는 것이 바로 감기입니다. 또한 요즘은 한여름에 에어컨 바람에 오래 노출되어도 감기에 잘 걸립니다. 보통 다른 질환들은 한번 발병했다가 치료받고 호전된 이후로는 재발하지 않거나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감기는 매년 발병하기 쉬우며 심지어는 1년에 여러 번 발병하기도 하는 질환입니다.

 

감기에 잘 걸리는 이유

  감기는 왜 이렇게 자주 걸리는 것일까요. 감기는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해 상부 호흡기가 감염되어 여러 증상을 나타내는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종류는 100여개 이상 존재하며, 이 중에서 가장 흔한 바이러스는 리노바이러스로 전체 바이러스의 30~50%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주로 가을이나 겨울 등 추운 날씨나 저온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어 있을 때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저온 환경에 오래 노출될수록 인체의 면역력이 저하되므로 결과적으로 외부 바이러스의 감염에 더욱 취약해지기 때문이죠.

 

감기의 일반적인 증상

  감기에 걸리면 기침, 가래, 두통, 발열, 콧물, 인후통 등이 발생합니다. 이 중에서 인후통, 연하통(음식물이나 침을 삼킬 때 발생하는 통증), 기침, 가래가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감기를 목감기라고 표현합니다. 목감기는 감기 바이러스로 인해 인두나 후두에 염증이 생겨서 각종 증상이 나타난 감기입니다. 이외에도 발열, 코막힘, 두통 등이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목감기와 감별해야 할 질환들

  목감기는 일반 감기가 그렇듯이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호전됩니다. 그러나 인후통, 발열, 오한이 있으면 참는 것보다는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을 것이 더욱 좋습니다. 왜냐하면 목감기와 증상이 비슷하지만 목감기보다 훨씬 치료가 시급한 질환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편도염, 부비동염, 수족구병, 식도염, 독감 등이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전세계적으로 창궐하여 아직도 위세를 떨치고 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도 초기에는 목감기와 증상이 많이 유사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해야 합니다. 결국 목감기 자체는 대개 별다른 치료를 요하지 않지만, 증상이 유사한 질환들이 많으므로 반드시 검사를 통해 감별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목감기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습관 

  목감기는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졌거나 목의 상태가 안 좋을 때 잘 발생합니다. 따라서 목감기의 예방 및 치유를 위해서 평소 생활습관을 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평소 미지근하거나 약간 따뜻한 물이나 음료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따뜻한 차를 많이 섭취하는데요, 목감기에 좋은 차는 생강차, 도라지차, 모과차 등이 있습니다. 다만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료는 인후와 호흡기의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인후부가 건조할수록 목감기에 잘 걸리기 때문에 평소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술과 담배는 염증을 일으켜 목감기를 악화시키므로 가급적이면 금주, 금연을 지켜야 합니다. 넷째, 감기 바이러스는 손을 통해 잘 옮으므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흐르는 물에 충분히 손을 씻거나 세정제를 이용하여 손을 자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목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자택이나 자주 쓰는 물건을 청소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죠. 다섯째,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하고 습도를 충분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낮은 온도와 낮은 습도는 목감기나 인후통을 악화시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생활습관의 교정만으로는 목감기의 호전이 느려서 더 빨리 감기가 낫길 원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 때 사람들은 보통 양방 감기약을 우선적으로 복용합니다. 하지만 양방 감기약은 감기를 직접적으로 치료하지는 못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뿐이며, 장기복용시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목감기, 한방치료를 추천합니다

  복용 후 부작용 때문에 양방 감기약을 드시기 힘든 분들에게는 한방 치료로도 효과가 좋습니다.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에서도 목감기를 주소로 내원오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목감기의 한방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목감기에는 한약 치료와 침 치료를 주로 시행합니다. 인후부의 염증을 없애고 손상된 인후부의 회복을 돕기 위해 갈근탕, 소청룡탕, 삼소음, 연교패독산, 형개연교탕 등의 치료한약을 사용합니다. 목감기 환자마다 실증과 허증의 차이, 급성기와 만성기의 차이, 평소 체력의 차이 등이 존재하므로 이러한 차이를 분석하여 알맞은 치료한약을 선택합니다. 치료한약은 다시 보험약비보험 탕약으로 나뉩니다. 보험약은 주로 감기 초기에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위주가 되며, 비보험 탕약은 감기가 장기간 지속되어 만성이 되었거나 자주 재발할 때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 처방됩니다. 목감기의 한방치료에서 감기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 자체는 양방 치료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양방 감기약에 비해 한방 약물치료는 부작용이 덜하고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력이 더 높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침 치료는 감기 개선에 효과적인 혈자리인 대추, 합곡, 곡지, 족삼리, 내관 등에 자침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목이 아프고 붓는 증상은 목감기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목감기는 대개 자연히 치유되지만, 치유되지 않고 만성으로 진행되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적절히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목감기가 잘 걸리거나 잘 낫지 않는 분들은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제대로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왜? 경희수한의원?

진심으로 가족을 대하듯 진료하며, 최선의 치료를 위해 앞서가는 한의원입니다.

Tel.031-205-7553   |   E-mail.kyungheesu@gmail.com
회사명 : 경희수한의원 | 대표자명 : 이재현 | 사업자등록번호 : 832-90-00179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 1612, 305호 (영통동, 보보스프라자)
COPYRIGHT 2016@ www.kyungheesu.com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