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구안와사 영통 안면마비 경희수 한의원

침 치료 시행 중인 송지훈 원장

구안와사란

수원 구안와사 – 흔히 안면신경마비, 와사풍이라고도 하는 구안와사는 보통 편측에 발생하여 안면신경에 영향을 주는 신경학적 질환입니다.

안면마비를 한의학에서는 와사풍, 구안와사라 하여 오래전부터 중점적으로 치료를 하고 연구해오던, 한의학의 한 치료분야로 자리잡아 왔습니다.

갑자기 안면신경의 마비가 발생하여 얼굴쪽에 감각이 저하되고, 문제가 발생한 해당 부위에 안면근육의 마비가 발생하여 얼굴 모양이 비틀리게 됩니다.

보통 안면근육의 약화나 마비감을 일으켜 말하고 웃고 먹고 삼킬 때 불편감을 주게 됩니다. 이와 함께 미각, 후각 등의 감각 저하 증상 또한 있을 수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벨 마비라고 하는 특발성 안면신경 마비에 의한 것입니다.

수원 구안와사 경희수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안면마비 치료·회복 기간

단순 벨마비인 경우 회복 기간을 보통 4-6주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기간 동안 가급적 매일 치료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성 대상포진 혹은 중추성(중추신경계) 마비인 경우에는 예후가 보통 좋지 못하며, 치료기간 역시 훨씬 더 길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 수두를 앓으신 적이 있거나 뇌혈관계 질환 기왕력 혹은 가족력이 있으시다면 상기 문제 역시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감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검사와 진료, 상담이 필요합니다. 저희 의료진은 다년간의 안면마비 환자분을 진료하면서, 원인에 따른 적합한 치료와 예후 설명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원 한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 침

수원 구안와사 영통 경희수한의원 치료 프로그램

구안와사 발병 초기부터 침치료를 꾸준히 잘 해나가야 빠른 회복(보통 4-6주 이내 완치 목표)을 할 수 있고 영구적인 안면근육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에 구안와사로 침잘놓는 곳인지, 전문으로 진료하는 병원인지에 대한 문의가 많은데요.

저희 경희수한의원 안면마비 치료는 침, 뜸, 침전기자극, 약침(자하거), 한약(기혈순환 회복보약), 한의물리치료(SSP : 간섭파자극) 등의 한의 치료를 통해 환자의 구안와사 발병 원인을 분석하여 맞춤치료를 해드립니다.

치료 1회당 약 30~4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처음 내원하시는 경우 진료실에서의 진찰 시간, 대기 시간이 추가되기 때문에 약 1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마비가 발생했다면, 초기에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안면신경마비가 발생했다면,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저희 한의원에서의 치료는 병변이 발생한 해당 부위(안면부)와 손발에 기혈순환을 돕고 기력회복을 도움이 되는 침치료를 시행해드립니다.

한방치료와 함께 신경과에서 근전도검사를 받고 스테로이드 처방을 받아 초기에 같이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요시 약침 (자하거) 치료도 병행될 수 있습니다. 인태반 유래성분의 약침인 자하거는 신경회복과 피로회복을 돕고 조직 재생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수원 한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 한약 처방

한약 복용을 추천합니다

구안와사에는 한약 복용을 권장합니다. 신경마비의 회복은 기력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초기에 한약 복용과 함께 꾸준한 내원으로 침치료를 하신다면 영구적인 얼굴 변형을 예방할 수 있고, 재발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첩약 건강보험 한약은 실비 처리 가능합니다

2020년 11월 20일부터 안면신경마비 (구안와사) 에 대한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저희 수원 구안와사 중점진료 영통 경희수한의원도 시범사업에 참여하였으며, 치료첩약 10일분을 본인부담금 5~7만원대로 처방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약은 건강보험 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실비보험 (실손보험)이 있으시다면, 본인부담금에 대한 환급 역시 가능합니다.

자가적인 노력도 병행해 주세요

치료와 함께 자가적인 노력 역시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단순 벨씨 마비의 주요 원인이 되는 과로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각막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수면시 안대착용, 외출시 마스크 착용은 초기에 필수적입니다. 안구건조를 예방하기 위해서 점안액 역시 주기적으로 사용해주셔야 합니다.